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71, 3층 dsame27@hanmail.net 031.206.0692

공지사항

모든 종교는 죽음 너머의 세상에 관심이 있지만 [국민일보20200928]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9-28 09:06

본문

1. 모든 종교는 죽음 너머의 세상에 관심이 있지만, 종교를 가진 사람들조차 죽음은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다. 다음 달 8일 개봉하는 영화 ‘부활: 그 증거’는 고통 속에서 부활의 소망을 갖고 살았던 사람들의 흔적을 찾는다. 인도 바라나시와 첸나이, 이탈리아 로마의 카타콤에서 산 자와 죽은 자들 사이에서 보고 듣는 삶과 죽음, 부활을 조명한다. 영화는 우리가 부활의 진정한 의미를 안다면 이 땅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할지 되돌아보게 한다. 지난 22일 경기도 수원 청명로 사무실에서 감독 김상철 목사를 만났다.

2. 김 감독은 2018년 12월부터 지난 5월까지 국내외 지역을 다니며 영화를 촬영했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이 묻힌 카타콤과 예수님의 제자 도마가 인도에서 사역하다 순교한 교회 등을 찾았고, 80여 차례 항암 치료를 한 암 환우인데도 기쁘게 복음을 전하는 천정은씨 등을 만났다.

3. 김 감독은 “캄캄한 카타콤을 보면서 진리에 대해 묵상할 수 있었다”면서 “제가 만난 믿음의 사람들의 공통점을 꼽으니 이들은 하나님 나라를 그리워한 분들이었다. 이 땅의 삶이 전부가 아님을 알고 있기에 순교의 삶을 살 수 있었다. 이번 작품을 제작하면서 정리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4. 대다수 평범한 사람은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거나 자신과 상관없는 일로 여긴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죽음이 나의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자각시켰다. 김 감독은 “인간은 죽음에 가까워질수록 하나님에 대한 존재 인식이 강해진다”며 “인간이 살아있는 한 죽음은 영원히 풀지 못하는 신비의 영역이다. 그래서 믿음 즉 종교의 영역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신 것으로 끝났다면 종교가 될 수 없다”면서 “예수님이 우리 죄를 대신해 십자가를 지셨고 부활하셨다. 여기에서 기독교의 완성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5. 김 감독은 젊은 시절 우울증 때문에 여러 차례 삶의 고비를 넘긴 경험이 있다. 2011년부터 영화 ‘중독’을 제작하면서 현장에서 만난 중독자들을 회복하는 사역을 시작했다. 그는 이 사역을 하면서 매일 죽음을 생각했다. 그는 중독자들을 ‘영혼의 끝’에 사는 이들로 표현했다. 삶의 소망이 없던 중독자들은 복음을 알게 된 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영육이 회복됐고 자신의 사명을 발견했다. 김 감독은 “복음은 우리가 매일 최선을 다해 살도록 변화시킨다”고 했다.

6. 김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희망의 메시지가 전해지길 바란다.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매일 죽음을 묵상하면서 다시 살 힘을 얻길 희망한다.
“사람은 누구나 고통 앞에 원망하게 됩니다. 신앙인도 마찬가지죠. 그러나 고통은 신과 만날 수 있는 지점입니다. 고통을 통해 신을 찾으며 만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고통을 통해 더 성숙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사망을 이기신 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우리에게 부활의 소망을 알려줍니다. 고통을 넘어선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원=김아영 기자 singforyou@kmib.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