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71, 3층 dsame27@hanmail.net 031.206.0692

종교의필요

종교의필요

중독의 회복을 위해서는 병원 치료와 상담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있다면 종교이다.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모든 종교가 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본 결과는 기독교가 가장 회복률이 높았다. 사진 속 제일 앞 흐린 부분은 마약중독자이자 에이즈 환자였던 아이요. 2011년 당시 41세에 사망했다. 내가 그를 만나 촬영과 인터뷰를 한 3개월 후였다. 이메일로 그의 사망 소식을 들었을 때의 충격이 지금도 남아있다. 오른쪽 카메라를 비추는 희미한 사람은 나. 그리고 앞의 여성은 마약 중독자의 아내였는데, 그녀 역시 위험한 상태였다. 하지만 사진 속에 보이는 그대로 그녀는 예수님을 만나 변화되었다.

가장 오래됐고 가장 성공적인 알코올 재활 프로그램은 AA (Alcoholics Anonymous)이다. 다른 어떤 재활 프로그램보다 AA를 통해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현저히 많다. 그리고 AA로부터 많은 영감도 받고 많은 것을 배운다. 하지만 AA 와 BETEL은 한 가지 다른 부분이 있었다. AA 졸업생이 스스로를 소개할 때 보통 이렇게 말한다,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000이고 저는 회복하고 있는 알코올 중독자입니다. 저는 이제 몇 년 동안 술을 하지 않았고, 저는 다시 알코올 중독자로 돌아가기까지 단 한 잔이면 족합니다.” AA 는 솔직함과 겸손이 효과적임을 발견했다. 하지만 BETEL은 사람들에게 위와 같이 생각하거나 말하지 않도록 권면한다. BETEL에서 BETEL인들은 다시 중독자가 되기까지 한 걸음 떨어져 있는 회복 중인 중독자가 아니다. 그래서 BETEL인들에게 이렇게 가르친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또 하나의 사진은 아이요의 찬양 모습. 최근에 계속 생각나고 보고 싶다. 왜 그럴까? 예수를 믿는 사람이 말씀대로 살았고, 말씀의 역사를 증명했고, 늦게 깨달았지만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이 세상을 떠나면서까지 골로새서 1장 6절 말씀을 삶으로 증거 했다. 그래서 아이요를 생각하면 할수록 나의 부끄러운 모습을 확인한다. 오늘 아침도... 나를 중독 사역에 미치게 한 사람 아이요가 생각난다.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골 1:6)



베델회복공동체  김상철 목사